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by 꿀팁만모아 2021. 5. 19.
반응형

우리 몸속에 돌고 있는 혈액 사이에 노폐물들이 배출되는 것은 소변입니다. 걸러진 노폐물은 몸에서 필요하지 않은 것을 걸러낸 것이기 때문에 건강하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보통 말하는 정상적인 색깔은 흐리지 않으며, 밝고 맑은 노란색입니다. 소변 색깔이 불투명하거나, 거품이 있거나, 갈색일 경우 증상과 기간은 반드시 확인하시고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과한 운동

과한 운동과 소변이 무슨 관계가 있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깐요. 너무 과한 운동을 한 후 소변을 보면 거품이 생깁니다. 그 이유는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신체의 열이 급속도로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소변에 거품이 보인다면 자신이 너무 과하게 운동을 하지 않았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당뇨 질환 의심

당뇨 질환은 매년 검사를 통해서 검사를 해야합니다. 당뇨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이 생기며, 쉽게 가라앉지 않습니다. 빠져나가는 단백질 양이 적을 때는 특별하게 느끼지 못하지만 점점 많이 배출되면 체내의 단백질 정상 수치보다 적어지게 되어, 이로 인해서 눈, 발목, 다리가 붓게 됩니다.

 

▶기립성 단백뇨

낮에는 거품이 나오지 않고, 오후 또는 저녁에 거품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신장이나 방광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소변의 낙차

아무런 질환이 없는데 거품이 생기는 이유는 소변의 낙차로 인해서 생깁니다. 소변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며 공기가 생겨서 거품이 생기는데, 서서 소변을 보면 거품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거품은 생기자마자 바로 사라지고, 몸에 아무 이상이 없을 말해줍니다. 하지만 거품이 꺼지지 않는다면 다른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수분 부족

신체의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거품이 생깁니다. 정상적인 소변을 봐도 단백질이 있는데 수분이 부족하면 신체에서 물보다 단백질을 많이 배출하게 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으면 거품이 자연스럽게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에 너무 집중하여 뇌를 과도하게 사용해도 거품이 나는 원인이 됩니다.

 

▶요로감염

요로 감염으로 인해서 단백뇨가 많아질 수 있고, 박테리아 자체 또는 분비물로 인해서 이물질이 많아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요로감염 치료를 받고 나서 소변 거품을 재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증상 개선 방법

소변에 거품이 나는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저단백, 저지방, 저염식으로 식단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변 거품이 신장과 관련된 질환으로 나타날 수도 있기에 단백질 성분을 분해하는 신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연, 금주는 필수이고, 규칙적이 생활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해 드린 이유 말고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거품이 많은 소변은 가끔 발생할 때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연속적으로 일어날 때에는 병원을 반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정보나눔] - 감기몸살 빨리 낫는 법

[정보나눔] -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무엇일까

[정보나눔] - 허리 통증 원인 무엇일까

[정보나눔] - 모공각화증 원인과 치료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